기업진단지도(산업안전지도사 1차)

아이젠하워 매트릭스(긴급-중요 매트릭스, 업무의 긴급성과 중요도)_기업진단지도(경영관리)

Good safety 2024. 1. 4. 0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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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젠하워 매트릭스, 긴급-중요 매트릭스>  _ 기업진단지도(경영관리)

업무의 처리는 항상 시간과 우선순위이 중요합니다. USA의 34대 대통령 아이젠하워( Dwight D. Eisenhower)는 긴급한 문제와 중요한 문제를 언급하면서 알려지기 시작한 업무의 처리 순서를 정하는 방법입니다. 스티븐 커비( Stephen Covey)가 이를 긴급성과 중요도로 기준으로 매트릭스를 구성하여 작업관리 도구를 고안한 것입니다.

  흔히, 긴급-중요 매트릭스라고도 부릅니다. 

  긴급
(URGENT)
비긴급
(NOT URGENT)
중요
(IMPORTANT)
긴급하고 중요함
(DO)

진행하기
긴급하지 않으나 중요함
(PLAN, DECIDE, SCHEDULE)

계획하기
비중요
(NOT IMPORTANT)
긴급하나 중요하지 않음
(DELEGATE)

위임하기
긴급하지 않고 중요하지 않음
(ELIMINATE, DELETE)

제거하기

 

  그렇다면 위의 표를 바탕으로 업무의 순위를 정할 때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무엇일까요?

맨 처음은 "제거하기"를 먼저 실시합니다. 긴급하지 않고 중요하지 않은 일은 그냥 안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업무와 관련 없는 유튜브 보기(영상시청) 등은 그냥 안하면 되는 일입니다. 

업무처리의 우선 순위는 "진행하기"가 우선입니다. 긴급하고 중요한 업무에 해당하므로 당장 처리해야 합니다. 즉각적인 업무효율성이 드러나며 장기적인 목표에도 강한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그 다음은 "계획하기"입니다. 긴급하지는 않으나 중요한 업무로서 장기적인 목표와 관련이 있는 업무이기 때문에 계획을 세우고 처리할 수 있습니다. "위임하기"는 긴급하지만 중요도가 낮은 업무입니다. 장기적인 목표에도 크게 관련이 없습니다. 굳이 팀의 리더나 경영자가 처리할 필요는 없습니다. 역량을 지녔거나 전문성이 높은 업무 담당자를 지정하여 위임하여 업무를 처리하도록 하여 업무 부하를 감소시킬 필요가 있는 영역입니다.  

 

정리하면

0) 제거하기 _ ELIMINATE

1) 진행하기 _ DO

2) 계획하기 _ PLAN

3) 위임하기 _ DELEGATE

아이젠하워 매트릭스 (이미지 출처: wikipedia)

 

Q 업무의 처리와 관련하여 Stephen R. Covey가 제시한 아이젠하워 매트릭스의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예상문제)
1) X축은 긴급성, Y축은 중요도를 기준으로 4개의 업무처리 영역을 제시하였다.
2) 업무의 처리에 앞서 가장 최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영역은 ELIMINATE 영역이다.
3) 장기적으로 중요도는 낮지만 긴급한 업무의 처리는 팀의 리더가 빠른 결정을 해야하는 영역이다.
4) PLAN 영역은 긴급하지 않으나 중요한 업무를 처리할 경우에 적합하다.
5) 팀원이나 역량을 지닌 직원에게 업무를 위임하여 처리하는 경우는 중요하지 않은 작업의 업무부하를 줄이는 방법이다.

정답(아래 눌러서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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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Covey는 장기적으로 중요도는 낮지만 긴급한 업무의 처리는 "위임하기" 의 영역으로 분류하고 팀의 리더나 경영자가 결정할 수준의 영역이 아니라고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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