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요예측]_기업진단지도, 산업안전지도사
[수요예측 기법]
<정성적 예측기법>
-> 시장조사, 패널 동의법, 경영자 판단법, 역사적 유추법, 판매원 추정법, 델파이법
<정량적 예측기법>
1) 시계열분석
① 시계열 = 추세(트렌드) + 순환(사이클) + 계절변동(seasonal) + 임의변동(불규칙)
(가법모형에서는 4대 구성요소의 합으로 수요를 예측하지만 승법(비례)모형에서는 곱으로 예측)
※ 위 그림 - 시계열 분석
② 이동평균법: 단순이동평균법(1/n), 가중이동평균법(합이 1인 범위 내에서 상이한 가중치)
③ 지수평활법: 예측값 = 전기 예측값 + 평활계수 * (전기 실제값 - 전기 예측값)
-> 한 기수씩 이전으로 갈수록 예측치의 중요도가 (1 - 평활계수) 만큼 감소하게 됨
④ 추세분석법
⑤ 전기수요법
⑥ 박스-젠킨스법
2) 인과분석: 회귀분석 -> 복수의 상관성 있는 변수들 간 인과관계 추정에 활용
- 인과분석 종류
① 회귀분석
② 계량경제모형
③ 투입-산출모형
④ 선도지표법
⑤ 시뮬레이션
[예측오차]
1) 예측오차 = 편의오차(예측모형의 구조적 원인으로 인하여 발생) + 무선오차
2) 예측모형의 구조적 오차원인: 잘못된 변수의 사용, 변수들간의 잘못된 상관성, 잘못된 추세선의 도입, 계절적 요인의 잘못된 반영
3) 예측오차의 주요 척도와 해석 지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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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누적오차(CFE) = 발생오차의 합 = (실제치 - 예측치)
- 평균오차(ME) = 누적오차 / n
- 평균자승오차(MSE, 평균제곱오차)=오차 제곱의 평균
- 평균절대편차(MAD) = 오차 절대값 평균
- 평균절대비율오차(MAPE) = 오차가 실측치에서 차지하는 비율
- 추적지표(tracking signal) =누적오차 / MA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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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평균오차가 0이라 해서 예측이 정확한 것이 아님(단, 편의오차가 적다는 해석은 가능)
② MSE나 MAD가 0인 경우 예측이 정확하다고 볼 수 있음
③ 예측이 정확할수록 누적오차나 평균오차 또는 추적지표값이 작아짐(역명제는 옳지 않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