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훈련관리의 성과(교육훈련 효과성) _ 기업진단지도, 산업안전지도사
[교육훈련관리의 성과(교육훈련 효과성)]
○ 교육 훈련의 효과성을 평가하기 위해 커크패트릭(Kirkpatrick)은 4단계 평가 기준을 제안
○ 쉬운 것부터 차례대로 나열(반응기준, 학습기준, 행동기준, 결과기준)
- 반응기준 (Reaction Criteria): 교육 참가자들이 교육훈련을 받은 후의 만족도를 평가합니다. 주로 교육훈련이 끝난 직후 설문조사를 통해 유익함과 배운 내용의 적절성을 평가합니다.
- 학습기준 (Learning Criteria): 교육훈련 도중이나 직후에 배운 내용을 테스트하여 학습이 일어났는지 측정합니다. 중간시험이나 기말시험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 행동기준 (Behavioral Criteria): 교육훈련 결과로 피훈련자가 직무에서 행동 변화를 보여 실제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지 측정합니다. 이는 주로 교육훈련의 전이(transfer of training)를 평가하는 단계입니다.
- 결과기준 (Results Criteria): 교육훈련이 조직의 목표와 관련된 중요한 결과를 달성하는 데 어떤 효과가 있는지를 측정합니다. 이는 불량률, 매출액, 업무수행 시간, 비용, 직원 이직률 등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커크패트릭의 4단계 모형을 아래와 같이 표현할 수 있다.
(산업안전지도사 기업진단지도 예상문제)
Q. 교육훈련관리의 효과성을 평가하는 커크패트릭의 4단계 모형에서 결과평가는 어떤 내용을 평가하는가?
(A) 교육 참여자의 만족도와 반응 및 의견 등을 의미한다.
(B) 시험의 점수 및 이해도 등 지식 습득 정도를 의미한다.
(C) 업무수행능력의 향상과 태도의 변화를 의미한다.
(D)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 중에서 생산성의 향상, 원가의 절감 및 목표의 달성의 항목 포함한다.
(E) 교육 이후에 일정시점이 지나 현업에서 적용도릐 크기를 평가하는 것을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