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문화 _ 기업진단지도, 산업안전지도사
[조직문화]
1) 개념: 조직구성원들이 공유하고 전수하는 가치관과 신념 및 규범
2) 구성요소
- 샤인(Schein) 3가지 구성요소: 기본적 가정(근본가정), 가치, 인공물(샤인 : 기.가.인)
- 파스칼과 아토스, 피터(피터스)와 워터만의 7가지 구성요소: 구조, 시스템, 리더십 스타일, 구성원, 기술, 전략, 공유가치
→(파스칼: 공.전.구.제.구.기.스)
- 맥킨지 7가지 조직문화 구성요소 7S요소: 공유가치, 조직구조, 경영전략, 구성원, 관리기술, 리더십스타일, 제도
→(맥킨지: 공.구.전.구.기.스.제)
3) 전파수단: 상징물, 의례와 의식, 스토리, 언어 등
4) 강한 문화와 약한 문화
① 강한 문화(strong culture): 강한 결속력과 몰입도
② 약한 문화(weak culture): 서로 다른 하위문화가 존재
5) 장점: 공통의 의사결정 기준 제공, 내부적 단합과 결속 유도, 조직몰입 강화를 통한 효과성 증진, 조직체 고유의 지속가능한 경쟁우위
6) 단점: 변화저항의 원인, 창의성과 다양성을 무시하는 획일화, M&A 時 통합적 문화의 형성을 지체
7) 조직문화에 영향을 미치는 국가문화: 홉스테드의 연구
-> 권력거리, 개인주의-집단주의, 남성성-여성성, 불확실성 회피, 장기지향성-단기지향성
[국가 문화 분류 차원], 홉스테드(합스테드, 호프스테드)
출처: https://safetyisgood.tistory.com/345 [Good safety:티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