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업진단지도(산업안전지도사 1차)

롱테일 현상

by Good safety 2024. 2. 3.
728x90

이미지 출처: https://jbmoreno.es/blog/longtail/

롱테일 현상:
20%의 히트상품 보다 80%의 틈새상품을 통해 더 많은 매출을 달성하는 현상.

파레토의법칙 "20%의 노력이 80%의 결과를 가져온다" 전체의 20%가 80%의 영향을 미친다는 법칙.

롱테일은 여기서 착안하여 반대로 80%의 부분을 일컫는 것

 

롱테일 현상의 특징

  • 다양성: 롱테일은 20%의 주류 상품과는 달리, 다양하고 개성 있는 상품들을 의미
  • 낮은 수요: 각 상품의 개별적인 수요는 낮지만, 전체적으로 묶어보면 상당한 수요를 형성
  • 인터넷의 영향: 인터넷의 발달로 인해 롱테일 상품들의 접근성이 높아지고, 소비자들은 다양한 선택지를 지님

롱테일 현상의 예시

  • 아마존: 아마존은 롱테일 전략을 성공적으로 활용한 대표적인 기업. 수백만 개의 상품을 판매, 그 중 대부분은 낮은 수요를 가진 롱테일 상품. 하지만, 이러한 롱테일 상품들이 모여 전체 매출의 상당 부분을 차지함.
  • OTT 시장: 다양한 고객의 취향을 반영하는 컨텐츠를 제작, 제공하는 서비스

cf) 롱테일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고객의 니즈분석임. 요즘은 빅데이터 및 AI-chatgpt 등으로 고객의 니즈를 확보하는 움직임도 생겨나고 있음.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