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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안전공학(산업안전지도사 2차)

190. [교량공사] 교량 분류 (상부구조 형식에 따라)

by Good safety 2023. 9.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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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량공사> 교량 분류 (상부구조 형식에 따라) ☆

 

1) 슬래브 교 : 교량의 주부재가 슬래브, 주로 15~30m 정도 단경간의 소(小) 교량

2) 라멘교 : 기둥과 보를 강결로 연결. 구조의 강성 증대, 단경간 의 교량에 많이 사용. 고속도로 횡단교, 15~30미터 소교량.

3) 거더교 : 거더를 교량 종방향 (차량 진행방향)으로 가설한 교량, 일반적으로 가장 널리 사용되는 형식.

4) 트러스교 : 연속된 삼각형의 뼈대 구조로 조립. 50~100미터 정도 경간에 적용.

5) 아치교 : 아치를 주부재로 하는 교량, 가해지는 외력을 아치의 축선을 따라 압축력으로 저항하는 구조. 미관이 수려, 50 ~ 200 미터 정도 중경간에 적용.

6) 사장교
중간의 교각위의 주탑으로부터 비스듬히 내려 드리운 케이블 로 교량상판을 매단 형태. 200 ~ 600 미터 정도 경간에 주로 적용.

7) 현수교 : 주탑 및 앵커리지로 주케이블을 지지. 사장교 보다 긴 경간에 적용 가능. 1000 미터 이상 초장대교에 대부분 적용. 교량상판이 현수케이블에 매달린 형태로 다른 교량들에 비해 유연하나, 바람에 의한 영향을 면밀히 검토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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