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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급사슬관리]
○ 의의: 원료의 처리에서 시작하여 최종 소비자에 제품 및 서비스가 도달하기까지 각 단계에서의 작업흐름과 정보의 총체적 관리
○ 필요성: 물류비용 증가, 글로벌화, 외주화(outsourcing), 전자상거래의 보편화 등
[채찍효과(bullwhip effect): 수요정보의 왜곡 현상]
→ [원인] 수요의 급변동, 예측오류, 과잉주문, 긴 리드타임, 일괄주문방식, 생산업체들의 유동적 가격정책(큰 가격변동) 등
[공급사슬의 효과적 관리방안]
○ 통합적 공급사슬의 설계 : 생산운영 프로세스의 단계적 통합
→ 관련개념: risk pooling (여러 지역 수요 통합 시 위험 감소)
○ 대량 고객화: 대량생산의 이점을 누리는 동시에 고객별 니즈의 효과적 반영 도모
→ 모듈화 설계, 주문조립생산, 연기, 채널 조립 등으로 구현
○ 아웃소싱
분류 | 수요의 불확실성 | ||
低_기능적 제품 | 高_혁신적 제품 | ||
공급의 불확실성 |
低_ 안정적 프로세스 |
식료품, 기본의류, 가스 등 (효율적 공급사슬) |
패션의류, PC, 팝 뮤직 등 (반응적 공급사슬) |
高_ 친화적 프로세스 |
수력발전, 일부 식품 등 (위험회피 공급사슬) |
통신, 첨단 PC, 반도체 등 (민첩 공급사슬) |
[불확실성 프레임워크]: 수요와 공급의 측면을 모두 고려하여 공급사슬의 관리특성을 파악
(위 이미지 참조)
[공급사슬의 성과측정 척도]: 주로 재고검토를 통해 파악
① 재고회전율 = 매출원가/재고가치
② 재고일수= (재고가치/매출원가) 기간
[공급사슬관리의 핵심성공요인]
① 구성원간 유기적 통합과 연계와 정보공유 필요
② 관리자들의 리더십과 강한 조직문화 및 효과적 인적자원관리 등이 필요
cf) 가격 형성의 원리 그래프로 표현(수요공급곡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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